본문 바로가기
Devs. Life/대학원생활

[직장인대학원] 충남대학교 산업대학원 산업시스템공학과 3학기 시작 및 졸업고사

by Bennyziio 2024. 4. 16.
반응형

3학기 시작과 종합시험

3학기가 시작되었습니다.

 

1월에 득남을 하게 되어 정신없는 하루하루를 보내다 보니 등록금을 내라는 문자를 보며 벌써 3학기가 시작되는구나 느끼게 되네요.

 

1~2학기 총 18학점을 들어놨기 때문에 이제 남은 2학기는 1과목씩만 들으면 졸업학점인 24학점을 맞출 수 있게 됩니다.

 

다만 저희 산업시스템공학과는 졸업하기 위해서 종합시험 패스와 석사학위논문을 작성해야합니다.

 

종합시험은 필요조건이 18학점 이수라서, 저는 3학기이지만 4학기 분들과 함께 종합시험을 치룰 수 있는 자격을 얻게 되었고, 종합시험 얼른 패스해버리고 남은 시간에는 석사학위논문을 작성하고자 하였습니다.

 

일 + 육아 + 공부 3가지 모두 하려니 선택과 집중을 해야 하겠더라구요. 그래서 종합시험을 일찍 치루기로 합니다.

 

개강하고 3주뒤에 종합시험 일정이 정해졌고 부랴부랴 시험 볼 과목을 선택합니다.

 

저는 산업시스템공학개론, 데이터통신특론, 산업재산권 이렇게 3과목을 선택하였습니다.

 

경험해 보니 시험 볼 과목을 미리 잘 선택하는게 중요하겠더라구요, 왜냐하면 해당 과목의 교수님들이 문제를 출제하시는데 안식년으로 안계시면 시험을 볼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고를 수 있는 과목들을 미리 잘 수강해놔야 합니다.

 

산업시스템공학과 몇몇 과목들은 종합시험으로 볼 수 없는 과목들이 있거든요.

 

따라서, 저는 총 6과목중 4과목만 치룰 수 있었고, 그중에 3과목으로 골랐습니다.

 

예상문제를 정리하고 공부를 하였습니다.

 

과목마다 2~3개 문제가 시험에 나왔고, 열심히 공부한 덕에 합격을 하였습니다.

 

이때 첨으로 중앙도서관에 가서 20대 학우들과 같은 공간에서 공부를 해보았네요.

 

다들 쳐다보거나 하진 않지만 혼자서 괜히 눈치보고 했네요. ㅎㅎㅎ

 

종합시험에 합격하면 아래와 같이 통합정보시스템 -> 학사행정 -> 대학원논문심사 -> 논문제목최종수및자정보조회에 가시면 종합시험이란 항목이 있는데 날짜가 적히면 합격이고, 대상이라고 적혀있으면 불합격입니다.

 

 

이번에 시험 본 원우님들 모두 합격하셨습니다.

 

그러니 종합시험을 앞두신 분들은 걱정 크게 안하셔도 됩니다. 다 방법이 있으니깐요.

 

이제 저는 큰 산 하나를 넘고 마지막으로 남은 엄청 큰 산 하나인 석사학위논문만 작성하면 되네요.

 

입학하고 얼마 지나지 않은 것 같은데 벌써 3학기라니 곧 이것도 지나 4학기 되고 졸업을 하는 날이 올 것 같습니다.

 

동기분들하고도 시간이 너무 빨리 간다고, 졸업하고 다들 만나뵙기 힘들겠죠? 매주 이런저런 힘든얘기 논문얘기 하면서 붙어 지내다가 졸업하면 못만난다고 생각하니 괜시리 쓸쓸해 하면서 이야기를 했었네요.

 

대면식도 하면서 이번에 입학하신 1학기 분들도 만나뵙고, 좋은 시간을 가졌습니다.

 

이번달 말에는 매년 봄이면 하는 행사인 등산대회도 예정되어 있습니다.

 

등산 하면서 운동도 하고 맛있는 고기도 먹고 할 생각에 기대가 되네요.

 

얼른 올라갔다 내려와서 고기 맛있게 먹고 육아하러 가려고 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